레시피코리아

[자유글] 브이로그(V-log)란 무언인가?

레코알리미 2018-11-07 (수) 10:57 5년전 1547  

​ 

요즘 유튜브 동영상 많이들 시청하시죠? 유튜브 동영상 카테고리 중 하나인 브이로그 동영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브이로그는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지칭한다. 2005년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외국어 표기는 영어기준 V-log)


%EC%B6%9C%EC%B2%98%EA%B2%8C%ED%8B%B0%EC%
사진출처 : 게티이미지 코리아 for naver 지식백과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를 합친말로, 개인 sns에 글을 쓰듯 영상으로 기록을 남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전까지는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남기던 일상(일기)를 한편의 영상으로 제작해 올리는 것으로 브이로그는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 및 각종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을 매개로 하고 있으며, 특정
주제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나 자신의 일과 취미 등 관련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이로그 플랫폼으로는 유튜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본래 1인 미디어의 시작은 사진과 활자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메신저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했고, 한때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등의 개인형 홈페이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SNS가 보편화 되고 2005년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가 등장하면서 브이로그는 점차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브이로그를 하는 사람을 '브이로거'라고 칭하는데, 이들은 남들과 같이 일상을 공유하고 싶거나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영상으로 남깁니다. 이후 자막과 음악을 덧입히는 편집작업을 진행하여 완성된 브이로그 영상을 자신의  SNS 등에 공유합니다. 

브이로그의 인기 비결로는 '공감'과 '대리만족'등이 꼽히는데, 이는 자신과 비슷하게 사는 타인의 모습을 통해서 현실에 대한 위로를 얻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 '공감'에 관해서 제가 사족을 덧붙이자면 우리는 같은 업을 공유하는 사람들로써 브이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영상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를 통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고 일상에서 일어나는 비슷한 문제들에 대해서 토론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소통의 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글쓰기